테이핑 요법(Taping Therapy)

테이핑요법이란? (4) 테이핑요법용 테이프의 종류 본문

카테고리 없음

테이핑요법이란? (4) 테이핑요법용 테이프의 종류

통증없는 세상을 만드는 테이핑요법 2023. 9. 23. 10:52

1. 탄력테이프(Elastic Tape)

 

   탄력테이프의 재질은 면으로 되어있으며 가로로 스판이 들어가 있어서 길이방향으로 당기면 약 8-15% 정도 늘어나는 성질을 갖고 있다.

  테이프의 앞면에는 점착제가 도포되어 있어서 피부에 밀착과 점착이 되도록 되어있으며 이 도포제는 피부에 무해한 식약처의 승인을 득한 제품이다.

  이 도포면은 이물질이나 한번 접착이 되면 두번째는 점착이 잘 되지 않으므로 한번 붙인 테이프는 재사용이 불가능하다. 

  테이프는 폭이 2.5mm, 5mm, 7.5mm 이 세가지로 생산되고 있으며 길이는 보통 5M를 기준으로 생산되고 있으나 제품의 용도에 따라 5M, 10M, 30M 등으로 생산되어 지기도 한다. 색상은 요즘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으며 초창기에는 피부색과 비슷한 살색계통의 색상으로 생산되었으나 최근에는 빨, 주, 노, 초 검정 등 다양한 색상으로 생산되고 있다.

 

 

2. 비탄력 테이프(스파이랄, 격자 테이프)

 

   용도에 따라 폭 3mm, 4mm, 5mm로 길이는 5M 기준으로 만든 스파이랄 테이프(Spiral tape)

스파이랄 테이프를 격자타입으로 만들어진 격자테이프

 

 

3. 고정용 테이프

 

  주로 운동선수나 스포츠 전문인들이 사용하는 비탄력테이프로 관절의 고정이나 안정화를 목적으로 사용되어진다.

재질은 천재질로 반창고와 흡사하다. 늘어나는 성질은 없으며 다만 폭방향으로 손으로 쉽게 찟어서 사용할 수 있는게 특징이다. 

테이프 규격은 폭 38mm x 길이 13.7m로 롤 타입으로 되어있다.

접착제 타입은 산화아연이 포함되어 백색의 접착제로 페이프를 제거해도 피부 표면에 이물질이 남아 있지 않는다. 또한 피부 보호를 위해 스폰지테이프를 먼저 피부에 부착한 후 그 위에 고정용테이프를 붙이기도 한다.